훌륭한 패션 디자인은 우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계획이란 패션 디자인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설계를 의미한다. 패션 디자인의 원리는 특정한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미적인 형식 원리이다. 즉 디자인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조화된 아름다운 의복을 디자인하기 위한 배합에 있어서의 구성 계획이라 할 수 있다. 패션 디자인의 원리로는 통일, 조화, 균형, 리듬, 강조, 비례를 들 수 있다.
통일의 개념과 방법
통일은 조화의 미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질서감을 주기 위한 디자인 원리 중의 하나이다. 두 가지 이상의 상호 관계에서 공통성이 있을 때에 얻어지는 것으로 모든요소가 서로 분리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통일은 부분과 부분이 분리될 수 없으며 상호 종속적으로 모두가 부합되어 서로 보완적인 효과를 거두는 완성적 일체감으로 선, 형, 색, 재질의 요소들이 조화되어 나타난 완전하고 질서 있게 통합된 감각의 원리이다.
통일을 이루는 데에는 공통의 성격을 질서있게 정리, 조절하였을 때 나타나는 유기적인 통일과 이질적인 요소를 대립시켜 주종 관계를 이루는 병화적인 통일이 있다. 유기적 통일(organic unity)은 공통의 성격을 질서 있게 정리하고 조절한 것으로 각 부분과 부분과의 연관성을 가지고 전체를 조화시켜 나가는 형식이다. 이질적인 요소간에 공통적인 특징을 모아 그것을 매개체로 유도하는 방법이다. 유기적 통일의 특색은 안정되고 차분한 분위기를 주지만 지나치게 통일의 요소를 의식하면 변화성이 없어서 단조롭고 지루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소재, 문양, 액세서리 등을 의복과 매치시켜 통일의 조화를 주는 것이 좋다.
변화적 통일(unity in variety)은 어느 한 요소를 집중시켜 강조의 포인트로 부각시킬 경우에 이 요소들이 통일성을 이루어 나타나는 조화이다. 다시 말해 이질의 요소를 대립시킴으로써 시선을 끌어 이것을 중심으로 종속의 다른 요소를 연관시켜서 이들이 통일성을 이루어 나타나는 조화를 말한다. 변화적 통일은 지배적인 포인트를 이루기 때문에 하나의 접점을 향한 통일성은 있으나 이 균형이 깨지면 산만해지고 시선이 분산된다. 특히 주의할 점은 변화를 시도하려고 다양한 요소를 사용하였을 때 조화로 이끌지 못하고 튀는 효과가 나타나므로 훈련된 감각으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복식 디자인에 있어서 통일은 우선 착용한 사람의 분위기와 체형이 의복과 잘 어울려서 일체감을 주어야 한다. 또한 의복과 의복끼리 어울리도록 연출할 뿐 아니라 헤어스타일에서 화장, 구두, 핸드백 등 각종 액세서리까지 전체적인 코디네이션을 이루어야 한다. 의복에서의 통일은 다양하고 독립된 각각의 아름다움이 하나씩 조화를 이루며 합쳐져 통일된 미를 이루는 것으로, 의복 한 아이템에 나타난 디자인요소가 상호조화를 이루어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처럼 통일은 단독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고 각종 디자인 원리들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상황을 함께 조정하는 디자인 능력을 길러야 한다.
조화의 개념과 방법
조화란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조합되거나 대비되었을 때 각각의 요소가 서로 그 성격을 침범하는 일이 없이 감각적으로 잘 융화되어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두 개 이상의 요소가 각각의 특징이 부각되면서도 연결되어 균형의 미를 창출하는 것을 뜻한다.
조화의 방법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모여서 서로 비슷한 분위기를 내는 유사조화와 이질적이나 개성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대비조화가 있다. 이외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요소들을 조화시킴으로써 또 다른 미적인 조화를 이루는 부조화를 들 수 있다.
유사조화(similarity harmony)는 서로 대립되지 않는 비슷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일컫는다. 동일색상, 같은 톤의 배색, 비슷한 무늬나 실루엣, 형태, 내부의 디테일이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결합되었을 때 나타난다. 유사조화는 각 요소가 서로 공통성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균잃나 분위기를 나타내기는 해도 변화가 적고 지루한 감이 있다.
대비 조화(contrast harmony)는 대립되는 관계에 있는 요소들 사이의 조화이다. 조화의 요소가 되는 길이의 크기, 곡선과 직선, 흑과 백, 부드러움과 거친 것, 화려함과 질박함, 얇은 것과 두꺼운것 등 어울리는 요소들이 서로 다른 성격일 때 나타나는 조화이다. 대비조화는 강렬하고 극적이기 때문에 적절히 배치하는 데에 고도의 감각이 요구되나 독특한 개성미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부조화(discord) 디자인은 하나의 미적 창출이기 때문에 때로는 불현화음도 미적 요소가 될 수 있다. 부조화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요소들을 조화시킴으로써 또 다른 미적현상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고정 관념을 벗어난 미적 조화는 이제까지 느끼지 못하였던 새로운 충격을 준다. 부조화는 파격적이고 독창적인 이미지를 낳는 시각적인 흡인력으로 말미암아 현대 디자인에 있어 새로운 주류를 이루며 선호되고 있다.
복식에서의 조화는 의복자체의 미적조화 외에도 의복으로서 목적을 수행 할 수 있는 기능적 조화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사람이 입어서 활동하기에 편안한 구조적 조화가 요구된다. 패션 디자인에서의 조화는 디자인의 요소인 선, 색채, 재질의 조화를 응용하여 연출된다.
복식에 나타나는 선은 매우 다양하며 크게는 구조적인 구성선과 장식선으로 구분된다. 선은 위치나 그의 변화에 따라 사람의 시선이 옮겨지면서 생기는 방향성의 물맂거 및 심리적 효과를 가진다. 또한 복식에서의 선은 실루엣 안의 선들을 실루엣이 나타내는 선의 종류나 방향에 일관되게 사용함으로써 조화를 이룬다. 선의 조화는 의복의 실루엣과 장식선관의 조화 외에도 옷감이 무늬나 재질의 느낌 등 의복 간의 전체적인 분위기로 창출되는 질서감과의 결합성이 요구된다.
색채의 조화는 색상선택시 명도, 채도의 차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조절된 분위기를 나타낸다. 유사조화의 색상은 부드럽고 평이한 느낌을 주며 대비색을 배색하면 대담하고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명도의 차이가 적을 경우 부드러운 인상을 주지만 강한 명도 대비는 좀 더 대담한 분위기를 만든다. 색상이 다를 경우라도 고채도는 고채도끼리, 저채도는 저채도끼리 유사한 분위기를 나타냄으로써 무난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무채색 끼리의 조화는 충분한 명도대비를 이루는 것이 좋으며 무채색과 유채색과의 조화에는 채도가 대비되도록 고채도의 강렬한 색채로 배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색채와 비교하여 색상, 명도, 채도 면에서 대비가 강한 색채가 사용되는 강조색은 적은 면적에 강한 대비를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개인의 개성에 따라 수용되는 색채가 다르므로 피부색, 신체의 크기 등 착용자의 조화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재질의 조화는 외관상으로 나타나는 재질의 분위기 외에도 재질의 무게, 촉감 등이 실루엣을 결정하는데 알맞아야 한다. 부드럽고 유연한 재질은 곡선적이고 우아함을 나타내는 디자인에 조화를 줄 수 있으며 반면에 거칠고 투박한 재질은 스포츠복이나 작업복과 같이 견고해야 하는 기능적인 의복에 잘 맞는다. 서로 다른 재질을 한 의복에서 조화시키고자 할 때 각각의 재질은 느낌, 용도, 내구성, 관리방법 등에서 통일되어야 하며 그중에서도 느낌의 통일감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가죽과 니트, 새틴과 레이스는 서로 유사한 느낌을 주면서 의복전체의 느낌을 더욱 강화시킨다.
또한 함께 배합하는 두 재질은 재질의 물리적 특성이 차이가 나게 하여 변화를 줄 수 있다. 강한 재질의 소재를 강조점으로 사용할 때에는 면적 차이를 크게하며, 재질의 색채와 느낌을 통일시킨다. 그 외에도 재질의 분위기는 착용자의 신체적 특징, 사용 목적에 조화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