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션 디자인의 요소 중 패션 디자인 형태 (Style)

by 패션레조네 2022. 5. 2.

패션 디자인의 요소

 패션 디자인의 요소는 크게 형태 (점, 선, 실루엣, 장식, 즉 디테일과 트리밍), 색채, 소재로 나눌 수 있다.

패션디자인과 형태

 점은 '기하학적으로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다'라고 정의된다. 그러나 시각적인 표현을 위한 구성 요소로서의 점은 형과 크고 작은 면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점의 공간적인 감각은 크기보다는 위치에 의해 그리고 점과 점 사이의 공간, 점의 연결에 따른 운동감, 리듬감, 원근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점의 크기와 위치의 변화를 디자인에 응용함으로써 신선한 디자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점은 시선을 집중시키기도 하고 이동시키기도 한다. 이는 눈이 시선을 한 점에 고정하는 기능과 흩어져 있는 점들을 순차적으로 쫓아가는 이동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의복 디자인에 응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점으로는 물방울무늬와 단추를 들 수 있다.

 선은 두개이 점 사이를 연결한 흔적으로 점의 집합이자 이동한 궤적이다. 선은 의복 전체의 형태와 실루엣 그리고 시각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의복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점은 인체는 입체로, 그 흐름에 따라 선의 지각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과 인체는 살아 움직이므로 그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선이 연출된다는 점 그리고 사용된 소재의 재질과 색에 따라 선의 느낌이 달라진다는 점니다. 의복에 있어서의 선은 솔기선이나 다트선 같은 기능적인 구성선과 디자인선, 디테일선 등 미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는 장식선이 있다. 의복 구성에 있어 필수적인 기능선을 디자인선으로 대체하거나 디테일선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패터과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다.

 선의 종류는 직선과 곡선이 있다. 직선은 곧고 강하고 간결한 남성적인 느낌을 연출하므로 주로 유니폼이나 제복에 응용된다. 곡선은 부드럽고 우아하며 화려하고 여성적인 느낌으로 여성복과 아동복에 주로 사용된다.

선의 종류와 활용

실루엣(silhouette)

 실루엣은 내부의 구성선이나 장식적인 요소를 무시한 외형의 윤곽선을 말한다. 실루엣의 형태는 상의의 형태, 소매의 형태, 스커트 또는 슬랙스의 형태에 의해서 뿐만이 아니라 의복 자체의 디자인 라인이나 다트, 개더, 플리츠, 슬릿, 패드 등에 의해 결정된다.

실루엣 종류와 명칭

 아워글라스 실루엣 (hourglass silhouette)은 모래시계의 형태를 말하며 허리부분을 꽉 끼도록 조여 강조한 X자형 실루엣이다. 아워글라스 실루엣에는 피트 앤 타이트, 프린세스, 크리놀린, 머메이드, 버실, 미너렛 실루엣이있다. 피트 앤 타이트 실루엣은 상의가 몸에 꼭 맞고 허리를 타이트하게 강조한 실루엣이다. 프린세스 실루엣은 어깨에서 단까지 이어지는 세로의 절개선에 따라 상반신은 타이트하고 허리선은 가늘게 강조하며 헴라인은 플레어로 처리한 실루엣이다. 크리놀린 실루엣은 돔실루엣과 같은 의미로서 상반신은 타이트하고 하반신은 부풀린, 종모양이 실루엣이다.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은 가슴, 허리, 히프 등 몸의 특정 부위를 강조하지 앟고 상하가 거의 비슷한 폭을 유지하는 직선적인 스타일로 장식성이 배제된 모던한 느낌을 주며 H형과 A형으로 나눌 수 있다. H형에는 스트레이트, 롱 토르소(long torso), 엠파이어(empire), 시프트(shift), 슬림(slim), 튜블라(tubular), H라인(h-line) 실루엣이 있다. A형에는 텐트(tent), 트라페즈(trapeze), 트라이앵귤러(triangular) 실루엣이 있다. 

 벌크 실루엣 (bulk silhouette)은 인체를 과장하여 몸의 중심 부분(가슴과 배)을 부풀리고 헴라인을 좁힌 실루엣을 말한다. 벌크형에는 코쿤(cocoon), 벌룬(ballon), 배럴(barrel), Y형(y-line), T형(t-line), 와인글라스(wineglass)형이 있다.  

 

장식

 일반적으로 의복의 장식은 크게 디테일(detail)과 트리밍(trimming)으로 구분되며 실루엣이 옷의 외형이라면 디테일은 "세부, 세목, 부분"이라는 의미로 그 내부를 꾸미는 역할을 수행한다. 디테일은 의복을 만드는 봉제과정에서 바탕천을 이용하여 제작되는 장식인 반면 트리밍은 별도로 제작하여 부착하는 장식이라는 점에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