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개념 및 분류
색이란 빛이 눈을 자극함으로써 생기는 시감각이다. 의복에 있어서의 색채는 개인의 인상과 기호 및 성격뿐 아니라 미적감각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색채의 선호 경향은 연령, 성별, 체형, 생활환경, 직업, 유행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여러 형태의 감정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무채색은 흰색과 여러 층의 회색 및 검정에 속하는 색감이 없는 계열의 색을 말하며 명암을 나타내는 명도의 속성만을 가진다. 유새책은 순수한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으로 색상, 명도, 채도의 삼속성을 가지고 있다.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이라는 색의 차이에 따라 주어진 이름을 말한다. 먼셀(Munsell)의 표색계와 오스트발트(Ostwald)의 표색계가 있다. 명도란 색의 밝고 어두움의 정도를 말한다. 채도는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말하며 순색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고 다른 색상으로 갈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색의톤은 색조로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으로 색의 상태를 삭상에 있어 유사한 명도와 채도의 색을 그룹화 하여 분류한다.
색의 배색조화
의복 디자인에 있어 두가지 이상의 색을 조화시켜 함께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배색이라 한다. 배색에 따른 미의 기준은 개인의 성향과 시대의 흐름 및 유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배색 조화에서 색상환의 각도 차이를 이용하는 배색을 각도 배색이라 한다.
동일색상 배색은 0도 동일색상 배색은 한 가지색의 배색이나 동일색상 내에서 명도와 채도를 달리하는 배색으로, 조화로운 안정감을 주므로 소재의 재질이나 액세서리로 변화를 주어 연출하는 것이 좋다. 인접색 배색을 30도 색상환에서 근접한 유사 색상의 배색이 다. 유사한 성격의 색이므로 어울리기 쉬운 반면 다소 지루할 수 있다. 명도와 채도에 변화를 줌으로써 명쾌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섹스타드 배색은 60도 색상혼에서 색차이가 60도인 유사색 배색으로 매력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색 배색은 90도 색상환에서 90도의 배색관계로 가장 화려한 배색이라 할 수 있으며 유치할 수도 있으나 천진한 분위기를 자아내므로 아동 의복에 많이 사용한다. 분보색 배색은 150 분기보색으리고도 하며 보색의 양옆에 위치한 색과의 배색으로 콘트라스트가 강한 배색이므로 색의 비율을 조절하여 배색할 필요가 있다. 보색배색은 180도 정반대에 위치한 두 가지 색의 배색으로 강렬한 분위기에 적합하다. 삼각배색은 색상환에서 원을 3등분한 지점에 속하는 색들의 배색으로 명쾌한 느낌의 조화를 만들어 낸다. 스포티하면서도 개방적인 상쾌함에서부터 고전적인 우아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연속삼색 배색은 색상환에서 연속적으로 인접해 있는 세가지 색의 조화이다. 이질적인 색으로 악센트를 줌으로써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패션과 색채
일반적으로 난색은 행복하고 자유로우며 발랄하게 보이는 반면 한색은 온화하고 경험이 풍부하며 성숙해 보인다. 명색조는 순수하고 젊고 천진난만하게 보이고, 암색조는 부드럽고 완숙하고 나이 들어 보이며 선명한 채도는 젊고 발랄한 느낌을, 탁한 채도와 무채색은 성숙한 느낌의 세련미와 평온한 느낌을 준다.
색에는 따뜻한 느낌의 난색과 차가워 보이는 느낌의 한색이 있는데 이러한 느낌을 이용함으로써 디자인에 있어 팽창과 수축의 착시현상을 유도하기도 한다.
색은 명도 차에 따라 저명도의 색은 무거운 느낌을, 고명도의 색은 가벼운 느낌을 주므로 이를 디자인 용도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이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색에는 진출, 후퇴, 팽창, 수축감 등의 운동감을 나타내는데, 이는 배경색에 따라 상대적인 느낌으로 표현된다. 색상에 따라 동일한 면적이라도 그 크기가 달라 보인다. 예를 들면 노랑과 보라는 각각 3:9의 비율일 때 같은 면적으로 느껴진다.
피부색에 따른 의복의 분위기 조화는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의복을 디자인 할 때에는 피부색뿐만 아니라 머리카락과 눈 색깔까지 고려되어야 한다. 봄은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색이 주조를 이루며 연두, 풀색, 핑크, 엷은 살색 등이 봄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 여름은 강한 햇빛과 짙푸른 자연에 대해 무채색이나 강한 수색이 적합하며 흰색이나 한색 계열의 배색으로 시원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가을은 짙고 풍부하며 침착한 느낌이 드는 빛바랜 색이 주를 이루며 채도가 강한 색으로 배색의 효과를 줄 수 있다. 겨울은 탁하고 어두운 색은 휴식을 연상시키므로 따뜻한 색과의 조화가 배색의 조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