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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상의 과정과 종류, 체크리스트법, 극한법, 반대법

by 패션레조네 2022. 5. 9.

발상의 과정

 발상은 인상의 사고 중에 막연한 상으로 나타나게 되고 그것이 구체적인 형태로 결실을 맺는 과정에서 제육감이라고 부르는 순간의 인스피레이션이 작용한다. 인간의 욕구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서 하나의 형태를 가진 대상을 제안해 가는 과정 전체를 넓은 의미에서 발상의 과정이라고 할 때, 이 발상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욕구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서 하나의 형태를 가진 대상을 제안해 가는 과정 전체를 넓은 의미에서 발상의 과정이라고 할때, 이 발상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이루어진다. 

1) 정보수집단계

 아이디어는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거나 아무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새로운 주제에 대한 영감, 즉 정보의 원천을 얻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할 필요가 있다. 이 단계는 다양한 측면에서 아이디어의 근원을 세심하게 분석해서 정보를 수집하여 작업의 시초가 되는 발판을 준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정보 검토 단계

 정보를 분해하고 재구성해서 통합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단계로, 많은 의식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또는 필요한 것을 알기 위해 뚜껑을 여는 것과 같은 발견의 단계이며, 이때 정보 파악을 위해 폭넓고 다양한 요소나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3)인스피레이션 단계

 영감에 의한 조합 중에서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감지하거나 포착하는 단계로, 다양한 근원에서 아이디어가 점차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다. 이때 이미지 맵 혹은 무드보드를 활용하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으며, 수집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4)디자인 전개 단계

 아이디어의 타당성이 검증되어 디자인을 전개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가 목적과 합당한지 검토하고 테스트하게 된다. 

 

발상법의 종류-체크리스트 법

 체크리스트법은 디자인 발상에 관련된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 항목별로 어떤 특정 변수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으로, 단어 또는 시각적 이미지의 리스트를 작성하여 얼핏 보아도 그것들 중 어떤 것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극시킬 수 있는갈르 알 수 있게 만든 발상법이다. 이것은 다른 발사법과의 결합으로 이중의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활용가치가 크다.

1)극한법

  극한법은 사물의 상태나 특성을 변형하는 방법으로 큰것을 최대한 크게, 작은것을 최대한 작게, 긴것을 최대한 길게, 짧은것을 최대한 짧게 등으로 이루어진다. 아래 그림은 극한의 개념을 도입하여 코트를 극대화시킨 디자인이다. 러프칼라의 변형된 형태로 소재를 여러 겹 겹쳐 형성된 정교한 벌집모양의 과도한 목 장식이 그로데스크한 느낌을 준다. 소매 퍼프 부분을 극도로ㅗ 과장시킨 디자인으로 위압감과 중압감을 느끼게 한다. 일반적인 소매길이를 무시한 긴 소매와 높은 크라운으로 인해 고정관념을 탈피한 새로움을 느끼게 한다.

2)반대법

  반대법은 현재 있는 것을 정반대로 생각해 보거나 전혀 상반되는 형태나 성질의 것을 역으로 관련지어 생각해 보는 발상법으로, 일상적인 기대와 예상을 깨는 파괴는 매력적인 위력을 지닌다. 예를 들면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한다거나 앞에 있는 것을 뒤쪽으로, 겉을 안으로 바꾸어 보는 것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앞뒤를 바꾼 반대법에 의한 디자인, 퍼와 자수, 비즈로 장식되어 있는 니트 가디건의 앞뒤를 반대법에 의해 표현함으로써 등을 강조하여 색시한 페미니티를 나타낸다. 브래지어를 스커트와 같은 소재로 디자인하여 속옷과 겉옷의 위치를 바꾸어 반대로 표현한 디자인, 재킷의 행커치프의 상하를 뒤바꾸고, 캐미솔의 위아래를 바꾸어 끈이 아래로 내려오도록 착용한 디자인이다. 

3)전환법 

 전환법은 다른 분야에서 흔히 사용되는 것을 의복에 적용해 본다든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목적과 용도를 달리하여 다른 목적으로 전환해 보는 발상법이다. 예를 들면 의복소재로 적합할 것 같지 않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거나 의복의 기능적 목적으로 쓰인 포켓이나 지퍼, 벨트, 넥타이 등을 장식적인 목적으로 전환시켜 사용하는 것이다. 어린아이들의 종이인형 옷을 어른들의 의상에 적용시킨 디자인은 독특함과 깜찍함을 엿볼 수 있다. 넥타이의 용도를 전환시켜 원피스로 활용한 디자인, 여밈 도구로 사용되는 지퍼의 용도를 전환하여 뷔스티에의 소재로 활용, 하의의 스커트를 상의인 망토로 활용하여 스커트의 위치와 용도를 전환시킨 디자인등이 전환법에 속하는 예이다.

 

4)결합법

 결합법은 결합시키는 것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발상법으로 의복의 소재, 아이템, 디테일, 패턴, 칼라 등을 다양하게 결합시키거나 동양과 서양의 결합, 과거와 미래의 결합, 남성과 여성의 결합 등 이질적인 요소들을 결합함으로써 디자인의 새로운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5)제거법

 제거법은 디자인의 한 부분을 제거해 보는 방법으로 과감한 제거를 통한 발상은 기존의 형태를 파괴하여 새로운 형태를 재창조한다. 

 

6)부가법

 부가법은 하나의 형태, 색채, 소재 등을 반복하거나 부가, 확장하는 방법으로 결합법과는 달리 이미 존재하는 것을 추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통일 아이템에서 벨트, 포켓 등을 반복 하거나 여러개의 모자를 겹쳐 쓴다거나 셔츠나 재킷을 겹쳐 입는 것 등이다. 

 

7)연상법

 연상법은 어떤 생각을 출발점으로 하여 여러 각도에서 관련지어 전개해 가는 방법으로 유사법 혹은 유추법이라고도 한다. 사물을 인격화, 의인화한 허그재킷으로 사람들 간의 유대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제작된 제품이며, 두사람이 포옹하면 제품에 설계된 LED가 활성화되고 아름다운 멜로디가 흐르는 디자인이 연상법에 해당되는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