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듬의 개념과 원리, 리듬의 종류와 방법

by 패션레조네 2022. 5. 6.

리듬(rhythm)의 개념 

 리듬은 여러 가지 디자인의 요소들을 규칙적으로 반복시키거나 점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시각적 율동감을 느끼게 하는 원리이다. 복식에서의 리듬은 선, 형, 색채, 재질이나 디테일 트리밍 등을 이용하여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흐름을 만들어 내어, 사람의 눈길을 한곡에서 다른 곳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힘을 지니며, 자연스럽고 흥미 잇는 움직임으로 의복 각 부분에 연계성을 주어 디자인의 변화와 흥미를 더해준다.

 

리듬의 원리

 리듬의 원리에는 반복, 연속, 교차, 점진 등이 있다. 

 반복(repetition)은 디자인의 어떤 요소를 변화 없이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디자인에 리듬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반복은 반복된는 방향으로 시선이 따라가게 하며 그 과정은 신체의 방향을 강조하게 하는 방향 지시적인 원리이다.

 연속(sequence)은 특정한 순서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어떤 요소의 뒤를 또 다른 하나가 뒤따르는 원리이다. 각각의 뒤를 따르는 요소들은 선을 형성하게 되므로 연속도 일종의 방향 원리이다.

 교차(alternation)는 두 가지의 요소가 동일한 순서를 지니면서 앞, 뒤롤 변화되는 것으로 연속과 반복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원리이다. 교차된 두 단위가 비슷한 분위기일 경우 그효과는 더울 강화되며 서로 반대되는 느낌일 경우는 그 효과가 감소되고 흐려진다.

 점진(gradation)은 디자인의 요소의 양, 크기, 밀도, 강도들이 단계적으로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변화단계로 운동감을 주어 시선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점진은 양이나 크기, 밀도, 강도들이 단계적으로 넓은 것에서 좁은 것으로, 큰적에서 작은것으로 혹은 그 반대로 변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시키는 힘이 더욱 크며 극적인다.

리듬의 방법

 리듬 원리를 이용한 리듬의 방법으로는 반복 리듬, 전환 리듬, 점진 리듬, 방사선 리듬, 교체 리듬을 들 수 있다. 

 반복리듬(repetition rhythm)은 반복되는 단위가 변화없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균일한 리듬이다. 이것은 동일한 성격의 비중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단순하고 계획적인 반면에 안정감을 준다. 바복 리듬은 플리츠, 스티치, 레이스 등의 디테일 등으로 반복하기도 하고 색이나 트리밍, 소재와 같은 디자인의 요소로서 응용되기도 한다. 규칙적으로 사용된 반복리듬은 같은 요소를 지속시켜 나아가 그 방향을 강조하는 효과가 크다.

 전환리듬(transition rhythm)은 처음의 리듬 형태가 다른 모양으로 전환되어지는 것이다. 전환리듬은 의복의 주름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과 같이 같은 박자로 일관하다가 도중에 다른 박자로 변환되어져 다른 느낌을 주는 변화를 보이면서 복식에 리듬감을 나타낸다. 이 변화는 인위적인 것이 아니고 위치가 달라지면서 형성되거나 소멸되는 성격이 있다. 

 점진리듬(gradation rhythm)은 리듬의 요소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점차로 그 단계가 약해지거나 강해지는 변화의 리듬이다. 점진 리듬은 반복의 단위가 점점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경우와 단위 사이의 거리가 점차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경우 또는 위의 두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에 생겨난다. 점진 리듬은 강약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변화성이 있고 부드러운 분위기와 흥미를 느끼게 한다. 점진 리듬의 형태는 직선이나 곡선이 이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색이나 재질등 디자인의 요소로서 표현되기도 하고 디테일이나 트리밍으로도 단계적인 변화의 리듬이 표현된다.

 

 방사선 리듬(radiation rhythm)은 방사선으로 전개되는 리듬으로, 하나의 중심점을 기점으로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반복요소에 의해 형성된 리듬감이다. 리듬 중 가장 다이내믹하고 생동감이나 운동감을 주기 때문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방사선 리듬은 대체로 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체형의 약점을 커버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고 특수한 용도의 의복에 많이 사용한다. 

 교체 리듬(alternation rhythm)은 선의 두께 , 형의 크기, 색채의 재질 중에서 두 가지 종류의 단위가 서로 교차되며 반복될 때 나타나는 리듬으로 단순 반복 리듬보다 단조로움이 적다. 색채나 형태 등의 요소를 대비시키면 강한 리듬감이 만들어지는 반면 이들의 요소가 유사하면 부드러운 리듬감이 형성된다. 

 

패션디자인과 리듬

 디자인에 의한 리듬의 형성은 의복 디자인에 여러 가지 디자인의 요소로서 활용되는데 선이나 형, 색채, 재질 등 디자인 요소를 의도적으로 반복시킴으로써 리듬감을 얻는다. 복식에 있어서 리듬감은 옷감의 무늬나 조직, 디자인의 선, 형, 색채, 재질의 요소, 착장의 코디네이션에서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착용시의 동작에 따른 천의 움직임에서도 느껴지며 프릴이나 러플, 단추의 배열, 색채, 트리밍, 선을 이용한 디자인에 따라서도 생긴다. 리듬감은 남성적이고 단호한 느낌을 주고, 얇은 선은 여성적이고 연약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여러 개가 연속적으로 모이면 그 성격은 더욱 강하게 부각된다. 색채의 명도 차이를 주면 그라데이션에 의한 점진적인 율동감을 느끼게 한다. 줄무늬 소재는 직선의 반복 사용으로 인해 리듬감을 형성하여 줄무늬의 패턴과 배치에 따라 교차나 점진의 원리를 적용시킬 수 있다. 평행을 이루는 플리츠, 턱킹에 의해서도 리듬감을 느낄 수 있으며 점진적으로 층을 이룬 프라운스도 리듬감을 준다. 또한 스모킹과 셔링 등의 표면 장식 기법은 좁은 범위내에서 복잡한 리듬을 만들어 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복식에서의 리듬은 어떤 한 요소의 반복을 사용한 곳으로 시선을 유도함으로써 방향성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리듬감을 너무 강조하면 자칫 산만해지기 쉽고 통일감도 없어지므로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