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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의 개념과 방법, 리듬의 개념과 원리, 방법

by 패션레조네 2022. 5. 6.

균형의 개념

 균형이란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무게와 힘이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상태이다. 균형감은 중심선 좌우에 같은 양의 시각적힘이 있어 미적 균형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얻어진다. 즉 수평 혹은 수직축을 하여 무게, 크기, 밀도 그리고 위치와 관련되어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는 심리적으로나 시각적으로 안정감과 휴식감, 침착함을 느낄 수 있다. 반면에 균형이 깨지면 불안정감을 느끼나 시각적 자극은 더욱 강해진다.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미적 균형의 종류에는 크게 대칭균형과 비대칭균형의 두가지가 있다. 대칭균형(symmetrical balance)은 디자인 요소를 좌우에 같은 힘과 양 그리고 중심에서 같은 거리에 있게 함으로써 좌우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원리이다. 대칭균형을 바탕으로 제작된 의복은 단순하고 평범하나 안정감과 규범적, 획일적, 수동적, 의례적이며 단정한 느낌을 준다. 일상복, 제복, 사무복 등 유행에 관계없이 오랫동안 많이 착용한는 기본적인 대칭균형의 단조로움과 평범함을 보완하기 위하여 재질이나 색채 재비를 이용한 강조점을 사용하거나 액세서리를 활용하여 변화를 줄 수 있다. 대칭균형은 세부적으로는 중심이 되는 선의 방향에 따라 수평적 균형과 수직적 균형, 방사적균형으로 구분된다. 

 수평적 균형은 세로선을 기준으로 좌우 양쪽의 힘의 균형의 관계를 말한다. 이때에 축의 이동이나 양쪽의 무게를 조절하여 규형의 상태를 이룰 수 있다. 수직적 균형은 가로선을 기준으로 상하 양쪽에 같은 힘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복식 디잔인에서의 수직적 균형보다는 수평적 균형을 중시하며, 아래를 무겁게 함으로써 안정감을 추구하거나 또는 반대로 아래를 가볍게 함으로써 불안정감에 의한 스포티한 느낌을 표현한다. 방사적 균형은 중심이 주변 전체를 통합하는 균형이다. 따라서 균형의 힘이 중심 주변으로 입증된다. 방사적 슌형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는 신체의 부분들을 잡아당기는 듯 보여서 무질서하게 보인다. 따라서 방사적 균형은 집중시키고자 하는 부위가 미적이 조건이 될 수 있도록 착용자의 미적 자신감이 있는 쪽을 중심으로 향하게 한다.

 비대칭균형(asymmetrical balance)은 서로 다른 크기나 영향력을 가진 요소들이 중심축에서 좌우로 다르게 놓여 있지만 시작적으로 미적 무게가 균등하여 이루는 원리이다. 비대칭균형을 이루는 의복은 좌우대칭을 이룬 신체와 율동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대칭균형보다 훨씬 부드럽고 율동감있게 보인다. 또한 예술적인 미와 함께 성숙감과 세련미가 있어 신체결함을 보완하는데 효과적이다. 비대칭균형은 운동감, 유연성, 부드러운 느낌을 주어 이브닝 드레스나 칵테일 드레스 등 드레시한 의복, 개성이 강한 의복이나 활동성이 강한 스포티한 의복에 많이 사용된다. 비대칭균형은 매우 다양한 방법들에 의해 독특한 미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게 하며 상상력과 시험정신 및 고도의 감각을 필요로 하게 한다. 최근에 패션 디자인은 균형잡힌 규격미를 거부하고 창의적인 미적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균형이 깨진 파괴미가 많이 표현되고 있다.

 선에 의한 균형

 복식에 나타나는 선은 크게 실루엣과 실루엣안의 선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각적 힘을 느끼게 하는 선은 실루엣 안에 있는 선들로서 주로 디테일선, 솔기선, 주름선, 장식선 등을 들 수 있다. 선에 의한 시각적 힘은 복식에 나타난 선의 존재 여부와 선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선의 방향, 굵기, 길이에 따라서 크기와 부게를 느끼게 한다. 복식 디자인에서의 선은 대부분의 경우에 형의 일부를 이루기 때문에 선의 성격에 따라 형의 성격도 결정된다. 특이한 선, 형은 평이한 선, 형에 비하여 시각적 힘이커서, 보는 사람의 눈길을 끄는 힘이 강하여 균형을 이루는 힘이 크다. 

 

색채에 의한 균형

 색채의 조화는 어느것보다도 시각적인 호소력이 강하낟. 색채의 균형 잡힌 조화는 사용된 색상, 명도, 채도를 적절하게 분배하는 데서 생긴다. 색채의 경우 대개는 난색이 한색에 비해 무게감이 있으며 고명도가 저명도보다 시선을 끄는 힘이 강하다. 그 이유는 난색이 갖는 팽창효과와 전진효과 등에 기인한다. 또한 밝은 색상은 가벼워 보이는 반면에 어두운 색상은 무거워 보인다. 따라서 같은 양이라도 명도가 높은 것의 많은 양과 명도가 낮은 것의 적은 양이 같은 무게의 균형으로 지각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가벼운 색상을 상부에 사용하고 어두운 색상을 하부에 사용하면 안정감을 준다.

 

재질에 의한 균형

 광택이 있는 재질이나 특이하고 장식성이 큰 재질은 비교적 눈길을 끄는 힘이 강하낟. 재질에 의한 균형은 의복의 중심에서 멀리 있는 목부분이나 소매끝, 스커트 단에 서로 다른소재나 트리밍을 이용하여 그의 위치나 양을 조절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재질의 무게감과 분위기는 착용자의 체형 및 이미지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을 때 더울 효과적으로 균형을 이룰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장식물이나 디테일에 응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