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조 (emphasis)
강조는 한 범위 내에서 지배적인 성격을 가지고 흥미를 유발하는 중심적 성격이다. 관심과 흥미를 끌기 위해서는 한 단위 내에서 다른 곳보다 두드러지고 돋보이는 곳이 있어야 하며 다른 부분은 적절하게 절제하여 보조적인 역할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의복에서의 강조점은 반드시 하나이어야 하고 나머지는 그 강조점을 보완하거나 보조해주는 역할이어야 한다. 의복에서의 강조점은 반드시 하나이어야 하고 나머지는 그 강조점을 보완하거나 보조해주는 역할이어야 한다. 강조는 디자인원리 중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서 강조 부위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강조의 방법
강조의 방법으로는 대조, 집중, 우세 등의 기법이 있으며 이 모든 방법이 복합적으로 적용도기도 한다.
대조(contrast)란 서로가 현저히 차이가 나는것을 맞대어 비교하는 것으로 어떤 특징과 속성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하여 그것을 다른 것과 대립시켜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대조는 전혀 반대되는 두 성격이 대립되는 조화이므로 명쾌함과 풍부한 변화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대조는 디자인끼리의 반대적 요소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서로 경쟁적인 대립이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대조는 통일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도 차이점을 두드러지게 하여야 한다. 색상에서의 강한 명도대비나 색상대비 또는 수직선과 수평선, 직선과 곡선을 대조함으로써 그 반대되는 성격으로 인해 강하고 자극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형태와 면적을 병렬시킴으로써 대조감을 얻을 수도 있다.
집중(concentration)은 어느 한곳으로 시선이 쏠리는 것을 의미한다. 시선이 집중되는 중심은 무게의 중심이나 기하학적인 중심과는 다른 개념이며 그 중심은 흥미의 중심이 되므로 그 위치가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디자인의 느낌과 효과가 달라진다.
우세(domination)란 어느 한부분이 다른것보다 두드러져 강조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중요한 위치에 디자인의 요소를 배치시키면 그 부분의 우세로 인해 그 요소의 강조 효과가 커지게 된다. 색상을 강조하고자 할 경우 색상의 강조에서 주가 되는 색상인 주조색과 강조를 위해 사용되는 악센트 컬러를 서로 조화되도록 선택해서 사용하여햐 한다. 이 경우의 악센트 컬러는 면적을 적게해야 효과적이다.
패션 디자인과 강조
복식 디자인에서 강조의 원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강조의 방법과 위치를 알아야 할 뿐 아니라 얼마나 강하게 강조해야 하는지도 이해해야 한다. 복식 디자인의 강조에는 몇 가지 원칙들이 있다. 첫째 강조점의 선택이다. 디자인요소 중 어느 한가지 요소를 주안점으로 선택할 경우 나머지 요소들은 부수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옷감의 재질을 강조점으로 두려고 한다면 색상은 중성색이나 명도나 채도를 낮게 하고 디자인선도 단순하게 하는 것이 좋다. 둘째 두개이상의 강조점은 무의미한다. 의복에 있어서 강조점을 두개 이상 선택하는 것은 어느 하나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 전체적으로 보아 꼭 필요한 곳에만 강조점을 두어야 하며 체형상 약점이 되는 부위는 신체부위가 눈에 덜 띄도록 다른 부위에 강한 강조점을 둔다. 넷째 의복의 용도에 따라 강조의 정도를 다르게 해야 한다. 사무복이나 가벼운 외츨복 등과 같은 일상복은 강조의 정도가 약한 반면에 특별한 상황에 착용하는 정장, 예복, 무대의상, 웨딩드레스 등과 같이 표현적 기능이 중요시되는 의복에는 레이스나 광택나는 옷감처럼 장식성이 높은 재질, 화려한 재질, 특이한 선, 큰 액세서리 등을 이용하는 등 강한 강조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포츠 웨어의 경우에도 일상복보다 강한 강조점이 사용되는ㄴ데 고채도의 강렬한 색채, 강한 색채 대비, 광택있는 재질, 장식성이 큰 여밈 등 강한 강조점을 이용하여 강렬할 개성을 나타낸다. 복식 디잔인에서의 강조는 색채, 재질, 디자인 구성이나 디테일 선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색채 자체가 특이하거나 강렬할 때에는 색채가 강조점이 된다. 또한 대비되는 색채를 배색함으로써 강조점을 형성할 수도 있다. 색채를 대비시킬 때에는 서로 조화를 이루는 색채들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대비에 이하여 선과 형이 두드러지게 드러나므로 어느 위치에 얼마나 큰 면적으로 어떤 형태로 대비시킬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채도 대비도 많이 사용되는데 유사색의 채도 대비보다는 유채색의 채도 대비가 주로 사용된다. 디자인에 표현된선을 강조하거나 대비되는 색채를 활용한 바인딩기법이나. 브레이드 등의 트리밍을 활용하여 강조점을 삼을 수 있다. 재질을 강조할 경우에는 재질의 특이성, 재질의 대비, 반복적 사용을 통한 리듬감을 이용하여 강조점을 형성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재질을 대비시킬 때에는 서로의 재질이 뚜렷이 구별되도로고 대비 정도가 강해야만 강조점의 기능을 한다. 복식 디자인에서 강조의 위치는 가능한 한 착용자의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향하여 시선을 유도함으로써 미적인 효과를 거두는 것이 효과적이며, 착용자의 네크라인 근처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또한 강조의 위치는 의복의 기능과도 관계가 있으므로 기능상 불편을 초래할 위치에는 강조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강조점이 없는 디자인은 평범하고 특징이 없어 좋지 않으며, 강조가 지나치게 의도적으로 여러 가지가 중복되면 강조의 초점을 잃어버린다.